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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트레일

[몬스터 트레인 공략] 001. 한글화 안된 몬스터 트레인, 핵심 용어 간단 정리!

by 계단창고 2020.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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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트레인

 

요즘 신나게 하는 게임입니다.

다 좋은데 한 가지 문제가 있어요.

한글화가 아니라는 것...

 

저처럼 무슨 단어인지,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카드에 사용되는 주요 단어들만

추려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임하면서 계속 수정해 나갈게요~

틀린 부분이나 누락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Summon : 소환

Rage : 격노, 분노

 

Summon은 소환 될때의 행동을 뜻합니다.

Rage는 격노로 1턴간 데미지 증가를 말합니다.

 

Rage는 1턴간 데미지가 2 증가하는데,

중첩이 가능합니다.

 

위 카드를 해석해보면

소환 될때,

주변 아군 유닛에게 격노 3을 부여 한다는 뜻입니다.

 

격노는 턴마다 1씩 감소합니다.

 

*friendly units : 아군 유닛, enemy units : 적군 유닛

(상당히 자주 나오는 단어입니다)

 

 

 

Resolve : 결단

 

Resolve는 턴이 끝날 시의 효과를 말합니다.

 

Resolve가 조금 헷갈리실 수 있는데,

해당 캐릭의 턴이 아닌 모든 층의 전투 종료를 뜻합니다.

 

보스전에서 한턴씩 왔다갔다 하는데,

왜 효과 발동이 안되지? 하는 의문이 없기를 바랍니다.

(제가 겪은 경험담...)

 

 

 

 

Strike : 치다

 

Strike는 해당 유닛이 적 유닛을 쳤을 때,

발동하는 효과입니다.

 

위 카드는 공격 1회당

이번 전투에서 공격력이 3씩 상승합니다.

 

 

 

 

Slay : 죽이다

 

Slay는 적군을 죽였는 데 얻는 효과입니다.

 

Strike의 경우 적군을 공격만 하면 얻는 효과지만,

Slay는 해당 유닛이 적군을 죽여야 얻는 효과입니다.

 

 

 

 

Multistrike : 연속 공격

 

Multistrike 1당,

공격횟수 1회 추가입니다.

 

위 카드는 Multistirke 4 이기 때문에,

기본 공격 1회 + 멀티 스트라이크 4회로

총 5번 공격합니다.

 

 

 

 

Rejuvenate : 활기를 되찾다

 

Rejuvenate는 회복할 때의 행동을 뜻합니다.

 

위 카드는 해당 유닛이 회복될 때 마다

앞에 있는 유닛에게 30의 데미지를 줍니다.

 

 

 

 

 

Revenge : 복수

 

Revenge는 적에게 공격받을 시의 행동을 뜻합니다.

 

위 카드는 적에게 공격받을 때 마다

1장의 카드를 드로우합니다.

 

 

 

 

 

Spikes : 스파이크, 못, 찌르다

 

보통 게임에서 Spike는 반격을 뜻합니다.

 

적이 해당 유닛을 공격할 시

Spikes의 수만큼 반격 데미지를 줍니다.

 

위 카드는 공격받을 때마다

공격한 상대에게 20의 데미지를 줍니다.

 

 

 

 

Quick : 빨리

 

예상하셨겠지만 Quick은 선공을 뜻합니다.

 

기본 게임 방식은 적군이 먼저 공격하지만,

이 특성을 가진 유닛은 적보다 먼저 공격합니다.

 

 

 

 

Sweep : 쓸어버리다

 

Sweep은 전체 공격을 말합니다.

 

주로 탱커 뒤에 숨어있는 적 딜러를 잡을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Trample : 짓밟다

 

Trample은 남은 데미지를 뒤에까지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내 데미지가 100이고 상대 체력이 50일 때,

보통의 경우 오버된 데미지에 상관없이

남은 데미지는 버려집니다.

 

하지만 이 특성이 있을 경우

남은 50의 데미지로 뒤의 유닛을 공격합니다.

 

공격력은 강하지만,

멀티 스트라이크가 없어 뒤의 유닛을 잡기 곤란할 때

사용하면 좋은 특성입니다.

 

 

 

Gorge : 잔뜩 먹다

 

Umbra 클랜은 morsel 이라는 식용(?) 유닛이 존재합니다.

 

Gorge는 이 유닛을 섭취할 때,

추가적으로 얻는 효과를 말합니다.

 

 

 

 

Eaten : 먹다

Lifesteal : 생명 훔치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Morsel 유닛은 같은 Morsel 유닛들을 제외한

다른 유닛에게 먹히게 됩니다.

 

Eaten은 먹히게 될 때,

먹은 유닛에게 주어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같은 층에 여러 유닛이 있는 경우,

가장 앞에 있는 유닛에게만

이 효과가 적용됩니다.

 

 

Lifesteal(피흡)은 말 그대로 생명력을 훔치는 기술입니다.

 

이 특성을 지니면,

유닛이 공격을 할때 자신의 공격력만큼

상대편의 피를 빼앗아 회복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격노처럼 중첩이 쌓이고,

1회 공격당 하나씩 사라지게 됩니다.

 

 

 

Demage Shield : 공격 방어

 

Demage Shiled는 말 그대로 공격을 방어한다는 뜻입니다.

 

이 특성이 있는 경우,

상대의 공격력에 상관없이 

공격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도 중첩이 가능하며,

1회 공격 받을 때 마다 하나씩 사라지게 됩니다.

 

 

 

 

 

inert : 기력없는, 비활성의, 자동력이 없는

 

inert는 활력이 없다, 

즉 이 유닛이 공격하기 위해서는

연료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Morsel 유닛들을 1개 먹을 때 마다,

중첩이 1씩 쌓이게 되고,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연료는 멀티 스트라이크에 관계없이

턴 당 1씩 소모합니다.

 

 

 

 

Burnout : 탈진, 연료 소진

 

Burnout 은 해당 숫자 뒤의 턴에

캐릭이 죽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카드에 Burnout 3 이라고 표기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카드는 소환되고 3턴 후에 죽게 됩니다.

 

 

 

 

Harvest : 수확

 

Harvest는 수확한다는 뜻인데,

같은 층의 유닛들이 죽을 때마다

적용되는 효과입니다.

 

이는 자신을 제외한 아군, 적군에 상관없이

같은 층의 유닛이 죽을 때 마다

적혀있는 효과가 발동합니다.

 

위 카드는 Harvest +20 체력으로 적혀 있기 때문에,

주변의 유닛이 죽으면 최대 생명력이 20씩

증가하게 됩니다.

 

 

 

 

incant : 주문을 외우다

 

incant는 본인이 Spell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해당 유닛이 가지게 되는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이 유닛이 있는 층에서,

스펠 카드를 사용 할 때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카드 사용시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Stealth : 잠행

 

Stealth는 적의 눈을 피해 숨을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을 지닌 유닛은 적의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중첩이 가능하며,

턴당 1씩 소모합니다.

 

 

Extinguish : 없애다, 끄다

 

Extinguish는 해당 유닛이 죽을 때의 효과를 말합니다.

 

위 카드는 죽을 때마다,

이번 게임 내에서 영구적으로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permanently : 영구히, 불변으로

 

 

 

 

Endless : 끝없는

 

Endless 효과를 지닌 유닛은

죽어도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Ascend : 오르다

 

Ascend는 오른 다는 뜻입니다.

이 카드는 캐릭터를 한 층 위로 올린다는 뜻이 됩니다.

4층은 올라갈 수 없습니다.

 

이 카드 사용 시에는,

위 층이 노란 불이 다 켜져 있어도

억지로 밀어넣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잘 사용하면 한 층에 몰아넣어 보스를 상대할 때,

큰 효율을 자랑합니다.

 

 

Consume : 소모하다

 

Consume은 소멸을 뜻합니다.

 

Consume은 1회용 카드로, 한 번 사용하게 되면,

이번 전투에서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Sacrifice Imp : 임프 희생시키기

 

Sacrifice Imp는 소환되어 있는 임프를 죽여

얻는 효과입니다.

 

 

 

 

 

Piercing : 날카로운

 

Piercing은 관통 데미지입니다.

 

관통 데미지는 상대의 아머를 무시한 채,

직접적으로 유닛의 체력에 데미지를 줍니다.

 

 

 

 

Dazed : 멍한

 

Dazed는 기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azed에 걸리면 한 턴간 공격을 못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중첩이 가능하며,

1턴간 1중첩을 소모합니다.

 

쓰실 때 주의 하실 점은,

Dazed에 걸린다고 해서 적군이 위 층으로

못 올라가게 막지는 못합니다.

 

 

 

 

Rooted : 고정되어 있는, 뿌리 깊은

 

Rooted는 적을 위층으로 가지 못하게 묶는 것을 말합니다.

 

이 또한 중첩이 가능하며,

1턴간 1중첩을 소모합니다.

 

Dazed와 Rooted가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해보시면 Dazed에 Rooted 효과가 있다고

착각할 때가 간혹 있습니다.

 

 

 

Regen : 재생

 

Regen은 재생효과를 말합니다.

 

이 효과를 받으면 해당 중첩만큼 회복되며,

턴이 지날 때 마다 1씩 감소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위 카드를 사용하면 5의 Regen 효과를 받고

턴이 끝날 때 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턴마다 중첩을 1 소모하기 때문에,

다음 턴에는 턴이 끝날 때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Descend : 내려 가다

 

Ascend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Descend 효과를 받은 유닛은 한 층 밑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나쁘지 않은 카드입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 낮은 층에서 잡을수록

점수를 많이 주는데 1층에 몰아넣고

잡으면 경험치가 쏠쏠합니다.

 

 

 

Spell Weakness : 주문 약점

 

Spell Weakness 효과를 받게 되면,

다음 마법 데미지를 2배로 받게 됩니다.

 

Spell Weakness는 중첩이 가능하며,

중첩 1당, 마법 데미지 x 1 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Spell Weakness 중첩이 3인 경우,

기본 마법 데미지 + 중첩 3 이기 때문에

기본 마법 데미지에 4배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줍니다.

 

 

 

 

Sap : 활력을 잃다

 

Sap은 Rage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중첩 1당 공격력이 2 깎이게 됩니다.

 

 

 

Frostbite : 동상

 

Frostbite는 Regen과 반대되는 효과로,

턴 당 중첩 데미지를 받습니다.

중첩은 1턴이 지나면, 1씩 깎이게 됩니다.

 

슬더스의 중독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0의 중첩이 있다면 턴이 끝날 때 10의 피해를 입고,

다음 턴에는 중첩 1이 깎인 9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Emberdrain : 불 들이키기

 

Emberdrain은 과부하를 뜻합니다.

 

이 효과를 지닌 유닛이 있을 경우,

다음 턴에 카드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중첩만큼 받지 못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중첩이 가능하며,

턴 당 1씩 감소합니다.

 

 

 

 

Permafrost : 영구 동토층

(해석을 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Permafrost는 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턴이 끝났을 때 버려지지 않습니다.

 

유용하게 쓰는 효과입니다.

주로 중요한 핵심카드일 경우

얼려놓고 타이밍을 봐서 쓰면 좋습니다.

 

 

 


 

 

이거 만들면서 학교에서도 제일 싫어했던

영어 단어 공부를 해보네요.

 

몬스터 트레인 관련 공략이 도저히 없어서,

올려보았습니다.

 

추후에 수정해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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